오늘 서울경제가 삼성 액티브 자산 운용의 배당성장 액티브 ETF 관련 기사를 다루었다. (삼성액티브 KoAct 배당성장액티브증권 상장지수투자신탁 ETF) 금융 당국이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 후 국내 운용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내는 ETF라고 한다. 기존 고배당 ETF과는 달리 현금 창출 능력, 즉 ROE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주주 환원 정책이 강화될 여지가 있는 종목을 반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는 2월 27일 상장 예정이다.
이 ETF는 총 45개 종목을 편입하는데, 기업의 현금흐름 지표에 집중해 종목을 선별했다고 한다.
2월 15일 공시된 투자 설명서를 참고하면 선별 전략을 알 수 있다.
종목 선정 요건
투자가능대상 종목을 우선 선별한 뒤 이 중에서 부채 대비 잉여현금흐름(FCF/DEBT), 자기자본이익률(ROE), 배당 수익률, 5년평균 주당배당금 대비 최근 주당배당금 4개 항목을 동일 가중으로 스코어링 하여 기본 종목을 선정한다고 한다.
· 부채 대비 잉여현금흐름 (FCF/DEBT) : 배당금 상승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현금흐름에 대한 파악을 할 예정이라고 함. 잉여현금흐름은 부채상환이나 배당/자사주 매입과 같은 주주환원에 쓰일 수 있는데 부채가 과다하면 잉여현금흐름을 부채상환에 사용해야하므로 부채 대비 잉여현금흐름을 확인한다고 함. .
· 자기자본이익률(ROE) : 자기자본이익률을 통해서 회사의 수익성을 평가할 예정이라고 함. 수익성 개선이 있을 경우 주주환원정책을 고려하는 회사라면 배당금을 상향하기 때문에, ROE는 배당금 상향을 예측할 수 있는 선제적인 지표로 평가할 수 있다고 한다.
· 배당수익률 : 배당수익률로 주주환원을 하는 회사인지 평가한다고 함.
· 최근DPS/5년평균DPS : 5년평균 배당금 대비 최근 배당금이 상승하였는지 평가함으로써 주주환원정책이 유지 혹은 개선되고 있는지 평가한다고 함.
포함되어있는 종목
아쉽게도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의 홈페이나, KIND, KRX 등의 홈페이지에서 포함된 종목의 전체 리스트는 확인할 수 없었다. 기사에서 공개된 종목은 다음과 같다.
- 하나금융지주: 8%
- 현대차: 8%
- LG화학: 5%
- 삼성전자: 5%
- 한화: 4%
- HD현대: 4%
- 삼성물산: 4%
- LG: 4%
이렇게 총 42%이다. 나머지 58%에 대한 것은 알려져있지 않다.
2월 27일 국내증시 상장 예정이라고하니, 그때는 종목이 다 공개되어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포함된 종목이 밸류업 수혜 종목이라고 할 수 있으니 잘 봐야할 것 같다
2024-02-27 업데이트 - 전체 구성종목
드디어 전체 구성종목이 업데이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