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 밸류업 ETF - 삼성액티브자산운용 KoAct 배당성장 ETF에 포함된 저PBR 고ROE 종목
오늘 서울경제가 삼성 액티브 자산 운용의 배당성장 액티브 ETF 관련 기사를 다루었다. (삼성액티브 KoAct 배당성장액티브증권 상장지수투자신탁 ETF) 금융 당국이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 후 국내 운용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내는 ETF라고 한다. 기존 고배당 ETF과는 달리 현금 창출 능력, 즉 ROE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주주 환원 정책이 강화될 여지가 있는 종목을 반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는 2월 27일 상장 예정이다.
이 ETF는 총 45개 종목을 편입하는데, 기업의 현금흐름 지표에 집중해 종목을 선별했다고 한다.
2월 15일 공시된 투자 설명서를 참고하면 선별 전략을 알 수 있다.
종목 선정 요건
투자가능대상 종목을 우선 선별한 뒤 이 중에서 부채 대비 잉여현금흐름(FCF/DEBT), 자기자본이익률(ROE), 배당 수익률, 5년평균 주당배당금 대비 최근 주당배당금 4개 항목을 동일 가중으로 스코어링 하여 기본 종목을 선정한다고 한다.
· 부채 대비 잉여현금흐름 (FCF/DEBT) : 배당금 상승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현금흐름에 대한 파악을 할 예정이라고 함. 잉여현금흐름은 부채상환이나 배당/자사주 매입과 같은 주주환원에 쓰일 수 있는데 부채가 과다하면 잉여현금흐름을 부채상환에 사용해야하므로 부채 대비 잉여현금흐름을 확인한다고 함. .
· 자기자본이익률(ROE) : 자기자본이익률을 통해서 회사의 수익성을 평가할 예정이라고 함. 수익성 개선이 있을 경우 주주환원정책을 고려하는 회사라면 배당금을 상향하기 때문에, ROE는 배당금 상향을 예측할 수 있는 선제적인 지표로 평가할 수 있다고 한다.
· 배당수익률 : 배당수익률로 주주환원을 하는 회사인지 평가한다고 함.
· 최근DPS/5년평균DPS : 5년평균 배당금 대비 최근 배당금이 상승하였는지 평가함으로써 주주환원정책이 유지 혹은 개선되고 있는지 평가한다고 함.
포함되어있는 종목
아쉽게도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의 홈페이나, KIND, KRX 등의 홈페이지에서 포함된 종목의 전체 리스트는 확인할 수 없었다. 기사에서 공개된 종목은 다음과 같다.
- 하나금융지주: 8%
- 현대차: 8%
- LG화학: 5%
- 삼성전자: 5%
- 한화: 4%
- HD현대: 4%
- 삼성물산: 4%
- LG: 4%
이렇게 총 42%이다. 나머지 58%에 대한 것은 알려져있지 않다.
2월 27일 국내증시 상장 예정이라고하니, 그때는 종목이 다 공개되어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포함된 종목이 밸류업 수혜 종목이라고 할 수 있으니 잘 봐야할 것 같다
2024-02-27 업데이트 - 전체 구성종목
드디어 전체 구성종목이 업데이트되었다!